고려사이버대학교 정보관리보안학과(학과장 오수길)는 정보시스템 보안과 정보화 부문 관리자 양성을 위한 최적의 교육과정을 제공함으로써 실무 역량을 겸비한 정보보안전문가를 양성한다고 5일 밝혔다.
고려사이버대 정보관리보안학과는 정보보안과 정보관리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교수진이 핵심 이론뿐만 아니라 현장에 필요한 실무 지식을 교육한다. 주요 교육과정은 정보시스템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기술적 위험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는 ‘보안기술 트랙’, 정보시스템의 활용에 따른 관리적 위험에 체계적으로 대응하는 ‘보안관리 트랙’, 국방, 경찰, 금융, 기반시설 분야에서 사이버 공간을 매개로 하는 위험에 대응하는 ‘사이버안보 트랙’으로 구성된다.
재학생들은 최적의 정보시스템을 도입하고 운영하는 기술뿐만 아니라 정보보호 관련 지식을 쌓고 정보시스템 보안 및 감사/감리 전문가에게 필요한 역량을 개발할 수 있다. 또 정보화/IT 부문 관리자 양성 과정을 통해 관리자급 역량을 함양할 수 있다.
전문가들이 진행하는 ‘온라인 심포지엄’을 비롯해 학과 간의 지식 교류 세미나 등을 적극 운영하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졸업 후에는 학사학위 취득과 함께 정보보안, 정보관리, 정보처리 관련 국가기술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또 정보전략 기획·정보보안시스템 개발·정보보안 감사·정보시스템 관리 및 교육 분야 등 다방면으로 진출할 수 있다.
고려사이버대 정보관리보안학과 오수길 학과장은 “정보보안 분야에서 국내 최초로 개설된 고려사이버대 정보관리보안학과는 관리층 이상의 조직 관리를 염두에 두고 신설했다”며 “정보보안 산업체와 전문가를 대표하는 협회 및 기관과의 협약을 통해 꾸준히 교육과정을 발전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고려사이버대학교는 1월 12일까지 2022학년도 신·편입생을 모집한다. 모집 학과는 △전기전자공학부(전기공학, 전자공학, 정보통신공학) △기계제어공학부(기계설계공학, 메카트로닉스공학, 열유체·에너지공학) △정보소프트웨어학부(소프트웨어공학과, 정보관리보안학과) △소방안전학부(소방방재공학, 산업안전공학) △디자인학부(시각디자인, 영상디자인, 산업디자인, 모바일디자인) △미래학부(빅데이터전공, 인공지능전공, 미래기술경영전공) △경영학부(경영학과, 세무·회계학과, 부동산학과, 문화예술경영학과) △상담학부(상담심리학과, 청소년상담학과) △사회복지학부(사회복지학과, 아동학과) △보건의료학부(보건행정, 보건교육·돌봄, 보건의료AI빅데이터) △인재개발학부(평생교육전공, 직업능력개발전공, LC²코칭전공) △실용어학부(실용외국어학과, 아동영어학과) △한국어·다문화학부(한국어교육전공, 다문화·국제협력전공) △법·경찰학부(법학과, 경찰학과)다. 대학원 과정으로는 △융합정보대학원(데이터사이언스 융합, 비즈니스 인포메틱스 융합, 휴먼사이언스 융합)이 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 고려사이버대 입학지원센터 혹은 고려사이버대 융합정보대학원과 대표전화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해피코리아e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